• 2023. 7. 22.

    by. 정보 저장소 입니다.

     

    올해 리튬 관련주 들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아무래도 2차 전지 관련주들에 대한 강세가 이어지며 핵심 소재인 리튬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조금 늦은 듯 하지만 현재 시점 기준으로 대표적인 리튬 관련주인 금양 포스코홀딩에 대한 주가 전망을 아래에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튬이란

     

    스웨덴의 아르프베드손이란 사람이 1817년 발견한 Lithium 은 은백색의 광택이 있는 알칼리 금속 원소 중 하나로 2차 전지의 핵심 소재입니다.

     

    2차 전지는 충방전이 가능한 배터리로 양극재 소재인 리튬, 니켈, 코발트 등의 산화물과 음극재인 흑연, 분리막, 전해질로 구성되어 있는데 여기서 양극재 소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리튬 관련주가 주목받는 이유

    화학 연료로 동작하는 내연기관 자동차가 배출하는 매연은 지구 온난화의 주된 원인이라 분석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시장에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 중 하나인 전기 자동차입니다.

     

    현재 전기 자동차에서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소재, 원료를 보면 바로 배터리입니다.(원가의 40%)

    이러한 전기 자동차 배터리를 제조하는데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양극재"인데 또 이 양극재를 제작하는데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원자재가 바로 리튬입니다. 예를 들면 테슬라의 모델 S 배터리를 만드는데 약 50KG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정리해 보면 전기 자동차 생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이 배터리이며 이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리튬의 중요성을 생각해 본다면 관련주 들을 한번쯤 꼭 체크해봐야 할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리튬 관련주 정리

     

    그동안 리튬 관련주에는 상당히 많은 종목들이 편입되어 있는데 나열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LG에너지설루션, SK이노베이션, 에코프로비엠 , LG 화학, 포스코케미컬, 나노 신소재, 포스코홀딩스, 금양 등 

    향후 내연기관 자동차 시장의 규모는 점차 줄어들며 전기차로의 전환이 이루어질 전망과 함께 위와 같은 2차 전지 소재 기업들 특히 리튬과 관련된 기업들의 큰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대표적으로 포스코홀딩스와 금양에 대한 주가 전망 분석을 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튬 관련주 : 포스코홀딩스

    포스코홀딩스는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산업에 철강 원자재를 공급하는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으며 무역 / 건설 / 에너지를 포함한 친환경 인프라 사업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출 실적은 2022년 기준 84.8조 원 , 영업이익은 4.9조를 달성하며 꾸준한 우상향 추세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실적을 유지하고 있는 추세로 분석됩니다.

    포스코홀딩스는 아르헨티나 염호에 1조 5000억 원 규모의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며 2025년부터 수산화리튬을 생산할 계획을 가지고 있기에 리튬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포스코홀딩스 일봉 차트를 살펴보면 2022년 9월부터 우상향 추세를 그리던 주가는 최근 다시 급등세를 보여 주며 전고점 구간인 436,000원을 돌파한 모습입니다.

     

    포스코홀딩스는 현재 주가 구간에서 진입을 하기에는 리스크가 클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다시 한번 눌림목이 올 때 20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매수 타이밍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재무가 매우 탄탄하고 확실한 재료를 가지고 있는 만큼 추가적인 주가 상승 전망이 기대되기에 흐름을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매수 타이밍을 잡아봐야겠습니다.

     

    리튬 관련주 : 금양

    금양은 합성수지 고무 등 고분자재료에 첨가되는 화공약품인 발포제 및 발포제 유관제품을 생산 공급 하는 기업입니다.

     

    매출실적은 2022년 기준 2,131억 , 영업이익은 132억을 기록하며 꾸준한 우상향 실적 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의 경우 -315억의 적자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경영 구조 개선을 위해 지난해 12월 종속회사의 지분을 매각하면서 영업 외 비용이 발생 됐기 때문으로 추정됩니다.

     

    금양은 기장대우선단에 8000억 원을 투입하여 2차 전지 생산 공장을 착공하였으며 콩고 마노노 광산에서 리튬을 생산하여 2024년부터 연매출 4천억 원을 거둘 것이라는 전망에 리튬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금양 일봉 차트를 살펴보면 2022년 7월부터 우상향 추세를 보이던 금양주가는 이미 장기적인 우상향 추세를 그리며 전고점인 92,500원 구간을 돌파한 모습입니다.

     

    현재 구간에서의 주가 분석은 의미가 없을 것 같으며 과거 주가 흐름을 바탕으로 볼 때 올해 5월 , 6월처럼 약 2개월 간의 눌림목이 올 때 매수를 하는 타이밍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구간에서 매수한다는 것은 상당한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기에 주의하고 눌림목이 올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이렇게 리튬 관련주인 포스코홀딩스 금양에대한 주가 전망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해당 섹터는 일시적인 수급 쏠림으로 인한 테마주가 아닌 시대가 바뀜에 따라 현실적으로 큰 변화를 가지는 섹터 이기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 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다른 섹터들의 종목 분석도 꼭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