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7. 21.

    by. 정보 저장소 입니다.

     

    금일 국내증시는 장초반 하락 출발하며 약세장을 펼쳤지만 잠시 약해졌던 2차 전지 수급이 다시 발생하며 오후 시장 들어와 상승 전환 하였습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2차전지 관련주를 비롯한 제약 / 바이오, 인공지능/ai 관련 섹터들이 주로 강세를 이루었고 테슬라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다른 완성차 기업과 공유하는 것을 협상 중이라는 소식에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듯합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자율주행 관련주인 hl만도 , 라이콤 주가 분석을 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7월 21일 금 국내 증시

     

    오늘 국내 증시는 2차 전지 업종 주도로 상승하며 장초반 하락세로 시작했던 시장은 장 후반 상승 반전하며 마감한 시장이었습니다.

     

    코스닥의 경우 9 거래일 간 상승장을 펼치며 이제는 피로도가 조금 느껴지는 듯한 모습이며 코스피는 지수 상승을 보여주기는 하였지만 고점이 점점 낮아지는 하락추세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차 전지와 제약/바이오 섹터가 강했던 오늘 시장은 음식료와 화장품 섹터도 일부 상승한 모습입니다.

     

    미국 경기선행지수가 15개월 연속 하락하는 상황과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 부진으로 인한 주가 급락 상황은 우리 증시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할 구간이라 생각됩니다.

     

    조금은 비중 조절을 하며 시장에 대응할 준비를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향후 7월 fomc회의 결과에 따른 증시 충격에 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 테슬라 자율주행 라이선스 공유 협상

    테슬라가 운전 기술 지원인 FSD 소프트워에를 다른 완성차 회사에 라이선스를 공유하기 위해 협상 중이라는 소식이 들리며 국내 자율주행 관련주 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테슬라 CEO인 일론머스크는 현지시간 19일 실적 발표 후 가진 컨퍼런스콜에서 구체적인 기업을 밝히진 않았지만 다른 완성차 기업에 자율주행 라이선스인 FSD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것은 예전부터 계획했던 것이라 언급하였습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인 FSD는 가속 및 감속을 제어하고 , 비보호 좌회전을 포함한 차량의 회전도 수행하며 교통 신호 및 기타 도로 표지판도 인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가 도로에 주의를 기울이고 요청이 있을 때 차량을 스스로 제어하도록 요구가 가능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보다 자세한 분석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 라이콤

    라이콤은 2023년 스펙 합병된 기업으로 1994년 설립되어 광증폭기, 광중계기 등 광 네트워크 모둘을 제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라이콤은 테슬라의 파트너사로 알려진 나스닥 상장사 라이다 기업 L사에서 자율주행 라이다 핵심 부품 중 하나인 초소형 펄스드 파이버 레이저(테스트용) 초도 물량을 수주에 성공하며 과거 주가가 급등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 테슬라의 자율주행 라이선스 공유 협상 이슈에 따라 부품 수주 증가 가능성에 주가가 상승할 여력을 가지고 있으며 자율주행 관련주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라이콤 일봉 차트를 살펴보면 테슬라에 자율주행 라이다 센서를 납품한다는 이슈로 올해 5월 상한가를 시작으로 6월까지 라이콤 주가는 4815원까지 급등세를 보여준 모습입니다.

     

    하지만 이후 다시 저 시총주답게 급락세로 반전하며 현재 주가 구간인 3010원 ~ 2689원 구간에서 잠시 단기 박스권을 만들어 주고 있는데 해당 구간을 주요 매수 타점으로 잡아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기 스윙 관점으로 진입하는 것이 좋아 보이며 만일 2680원 구간을 이탈 시 계단식 하락 추세가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손절로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 hl만도

    hl만도는 2014년 한라 홀딩스의 자동차 부품 제조업 부문이 인적 분할 되며 설립되었으며 2022년 만도에서 hl만도로 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자동차 제동, 조향, 현가장치 및 기타 자동차 부품의 설계, 조립, 제조, 공급 및 마케팅 사업을 하고 있으며 기존 거래처인 현대차, 기아차에서 글로벌 자동차 기업인 GM , Ford 등의 거래처까지 확장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호실적에 따라 최근 HL만도의 실적 또한 증가 추세에 있으며 배당금(2022년 853원) 또한 지급을 하고 있어 기대가 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HL만도는 자체적으로 자율주행 시스템 로드맵을 보유하고 있기에 위의 테슬라 FSD 라이선스 공유와는 크게 연관이 없지만 자율주행 관련주로써 향후 충분한 메리트가 있을 수 있기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hl만도 일봉 차트를 살펴보면 올해 1월부터 주가는 저점을 높여 가는 우상향 추세로 전환하며 꾸준히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물대인 52600원 구간을 지난 7월 돌파를 해주었으나 지지해주지 못하고 다시 조정을 받는 구간에 위치해 있으며 49000원 1차 , 47400원 2차 , 44200원 3차로 매수타점을 잡고 중기적인 관점으로 매매를 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형후 hl만도 주가가 상승추세선 이탈 하는지 여부와 44200원 구간을 이탈하는지를 주시하며 만일 44200원 구간까지 이탈을 한다면 추세 전환 신호가 나올 수 있으므로 손절로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입니다.

     

    마무리하며

    이렇게 오늘은 7월 21일 증시 시황과 함께 자율주행 관련주 hl만도 라이콤 주가 분석 까지 해보았습니다.

     

    hl만도의 경우 중기적인 관점으로 , 라이콤은 단기 스윙 관점으로 매매 전략을 세워 볼수 있을 것으로 분석 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다른 종목들의 분석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